LA-area Korean language teachers felt a sense of relief from the frustration of lesson preparation.

LA 지역 한국어 교사들 수업 준비 답답함에 숨통이 트였다
- LA한국교육원에서 경북교육청 우수교사들이 한국문화 강의법과 콘텐츠 공개
- 정규학교ㆍ한글학교 한국어 교사 111명 참석
- 문화적 맥락, 언어 간 차이, 학생 참여 유도 방법 등 섬세한 팁 제공으로 한국어 수업의 질 향상 기대
□ LA한국교육원(원장 강전훈)과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8월 8일(금)과 9일(토) 양일간, LA한국교육원에서 미국 초·중·고 정규학교 한국어반 교사와 한글학교 교사 약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전에 바로 쓰는 한국문화 수업’ 연수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 LA한국교육원(이하 교육원)과 경상북도교육청(이하 경북교육청)은 2024년부터 대한민국 교육부의 한국어교육 기반 국제교류 사업 파트너로서 한국과 미국 양국의 학생ㆍ교육자들 간의 상호 방문, 교육과정 공동 운영 등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 “실전에 바로 쓰는 한국문화 수업 나눔” 연수는 경북교육청에서 선발한 우수 교사 3인이 직접 미국을 찾아 한국어를 가르치는 미국의 교사들에게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한국문화 강의법, 수업 콘텐츠 제작법 등의 노하우를 실습 중심으로 공유하여 국제 교육 교류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 이번 연수는 단순한 강의식 연수를 넘어, 교실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활동 중심 수업법과 자료, 문화적 맥락, 언어 간 차이, 학생 참여 유도 방법 등 섬세하고 풍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현지 교사들에게 문화교육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수업 자료가 부족한 상황 속에서 교사들이 한정된 시간과 자원으로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 미국의 한국어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정확히 짚은 구성이 공감을 이끌었습니다.
□ 강연주 교사(안동부설초)는 오방색을 주제로 한 전통놀이 및 만들기 체험을 선보였고, 최효원 교사(문경여중)는 한국 명절 문화와 민화를 접목한 수업을 통해 감성적 접근을 제시하였습니다. 전민주 교사(북삼고)는 K-pop 속 탈춤과 정서, 그리고 진짜 한국인 같은 구어체 표현 학습이라는 참신한 주제로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 연수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경북 지역 동아리 학생들의 ‘컵타(컵을 이용한 난타 공연)’와 ‘탈춤’ 그리고 ‘농악’ 시연이었습니다. 학생들은 뛰어난 집중력과 열정으로 미국 교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시연을 영상으로 기록하며 향후 수업 적용을 계획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연수에 참가한 Brea Olinda High School 한국어 교사 윤세라 씨는 “이번 연수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수업의 감각을 깨우는 살아 있는 교육이었다. 특히 경북 선생님들의 수업 구성력과 학생 시연은 그 자체로 배움의 자극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 워싱턴 DC에서 연수에 참석하기 위해 온 Fairfax Academy의 한국어반 교사 이영주 씨는 “다채로운 한국문화 수업 아이디어와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였고 특히 평소에 공부하고 싶었던 내용인 오방색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기뻤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 임종식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감은“이번 연수는 다른 교육 환경 속에서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한-미 교육자 간 협력의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LA한국교육원과 긴밀히 협력하여 한국어를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 그리고 가치를 세계와 나누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 강전훈 LA한국교육원장은 “미국에서 한국어 교육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요즘 학생들의 성향에 맞는 강의법과 콘텐츠의 개발과 보급이 중요하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한국문화와 언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현장 중심의 실용적 자원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현장 맞춤형 수업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 이번 연수에 사용된 모든 활동자료와 PPT는 LA한국교육원 홈페이지 자료실(www.kecla.org)을 통해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 관련문의 : LA한국교육원 (680 Wilshire Place #200, LA, CA 90005)(213-386-3112) Homepage: www.kecla.org